스크랩 계기
'데이터 수집'이라는 키워드로 구글링하다가 보게 된 글
데이터 관련 직무가 뭐뭐 있는 지 궁금
본문
데이터와 AI, 데이터 산업의 전망
추천 알고리즘으로 선택을 쉽게 하도록 돕고, 흩뿌려진 데이터를 모으고 가공해 일상을 조금 더 편리하게 만듭니다.
위의 예시 이외에도 데이터를 이용한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고 있어요. 의료계에서는 의료 영상으로 질병을 진단하고 있고, 금융 분야에서는 주식이나 환율 등 개인이 내다보기 어려운 미래를 예측합니다. 제조업에서도 불량을 빠르게 판단하고 생산률을 높이는 데 활발히 쓰이고 있죠.
데이터 산업 주요직무
그렇다면 데이터를 다루는 사람들, 데이터 산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부를까요? 빅데이터 전문가,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엔지니어, 그로스 마케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십수 년 전 초등학생 때 장래 희망을 써냈던 종이에는 없던 직업이죠. 데이터 산업에서 가장 오래 일한 사람의 경력은 10년 안팎일 거라고 합니다. 어떤가요? 생소하지만 계속해서 성장하는 산업인 만큼, 잘 알아보고 준비한다면 기회를 잡을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요?
1. 데이터 엔지니어
먼저 데이터 엔지니어는 우리가 흔히 떠올릴 수 있는 ‘개발자’에 가깝습니다. 데이터가 잘 쌓이고 쓰일 수 있도록 뒤편에 있는 모든 일을 해요. 이를 위해서는 파이썬, 자바, AWS 등 프로그래밍 스킬이 기본으로 갖춰져야 하겠죠. 여기에 하둡 등 대용량의 데이터를 다루는 기술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2.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분석가는 데이터를 '가공'해 의미를 끌어내는 일을 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요일에 매운 음식이 제일 잘 팔리는지를 분석해 프로모션을 기획하거나, 어떤 동네에서 가장 따릉이를 많이 빌리는지 파악해 이용객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고루 배차하는 거죠. 데이터 분석가는 데이터와 사람 간의 언어인 SQL이나 통계 분석 프로그램(R)을 활용해서 데이터를 읽어내고, 매출 향상이나 불편 해소 등 회사와 부서가 지향하는 쪽으로 이를 활용하는 사람
- 데이터 분석은 비즈니스 성과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이지, 분석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닙니다.
https://www.beusable.net/blog/?p=3154
3.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마지막으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앞에서 이야기한 두 가지 직무에 요구되는 능력, 즉 데이터 엔지니어링과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갖춘 사람입니다. 여기에 회사에 이로운 판단을 내리는 경영적 관점(컨설팅?)이 필요할 수도 있고, AI나 머신러닝 등 최신 트렌드가 되는 기술을 연구하는 쪽에 조금 더 깊게 파고드는 일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가장 난이도가 높으면서 고연봉이겠죠.
*각 회사나 분야마다 직무가 담당하는 업무의 영역이나 프로그램의 종류, 필요한 역량은 서로 다르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데이터 산업 직무 선택 시 고려할 점
데이터 관련 직무는 네이버, 카카오, 배달의민족, 쿠팡, 토스, 뱅크샐러드, 지그재그 등 쑥쑥 커가는 기업에 꼭 필요할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의료기관 등 공적인 영역에 더욱더 폭넓게 확장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앞으로 데이터를 다루는 일을 하고 싶다면,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나는 어느 쪽에 가까운지, 어떤 분야와 기업에서 어떤 데이터를 다루면서 일하고 싶은지를 먼저 고민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다음에 조사할 것
데이터 분석가 실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실무
도메인 지식/전문가의 중요성?
'IT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딩없이 AI를 공부할 수 있다?! (0) | 2022.06.20 |
---|---|
‘협업’으로 완성하는 AI, 최신 적용 사례 알아보기 (0) | 2022.06.14 |